SeAH NEWS
세아 뉴스 2013-05-01
세아특수강, 신규 특허 취득으로 자체 기술력을 인정받다
‘CD BAR 방청 장치 및 방청 방법’
세아특수강 포항공장은 CDM 설비 노화로 공정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방청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고자 ‘CD BAR 방청 장치 및 방청 방법’에 관한 특허를 진행하게 됐다. 그동안 CDM 설비에서 생산된 CD BAR는 번들 형태로 방청 탱크에 이동, 디핑(Deeping)한 후 일정이 지나서 포장하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이번 특허에서는 효율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라인 방식으로 변경, 낱개로 이송한 CD BAR를 방청 탱크의 방청유에 담갔다가 꺼내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CD BAR 표면에 방청유가 신속하게 도포되고 처리시간이 줄어들면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또한 이번 방청 특허와 병행해 CD BAR의 직진도에 영향을 주는 프리스트레이트너와 폴리싱 설비도 개체해 수요가 요구 대비 70%였던 직진도 품질을 100%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유해가스 누출이 차단되는 산세척 설비’
세아특수강 충주공장은 금속표면에 발생한 녹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는 산세 공정 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가스가 외부로 누출돼 작업자의 건강이 악화되는 점을 고심하고 있었다. 이에 ‘산세 공정 Gas Sealing System 구축으로 설비 효율 극대화’라는 프로젝트를 추진, 유해가스의 누출이 차단된 산세척 설비 개발에 성공했다. 특허로 등록된 ‘Gas Sealing System’은 산세척조 상단 출입구에 공기 차단막을 형성, 내부에서 발생된 유해가스가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봉쇄하는 방식이다. 산세척 설비로 작업환경 개선과 작업자의 건강 보호 외에도 각종 환경 규제에 사전 대응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목록